본문 바로가기

Study/Blender 3D

Blender - 기본조작_01

설치부터 시작화면, 시점조작, 그리고 오브젝트 생성 까지 해봤으니 이제 모델링을 좀 해보려고 합니다.

맥스에서는 박스나 큐브나 기본 오브젝트를 생성한 후 에디트 폴리 기능으로 편집가능한 폴리곤으로 만든후 버텍스(점), 엣지(선), 페이스(면) 등을 조작해서 모델링을 해왔습니다.

 

블렌더에서는 생성된 오브젝트를 선택후 탭(tab)키로 에디트모드로 전환을 합니다.

에디트 모드

탭키를 누르면 에디트 모드가 활성화 되고 버텍스 선택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숫자키로 1번 버텍스 2번 엣지 3번 페이스 선택으로 전환됩니다.

 

근데 보통 컨트롤키로 추가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블렌더는 컨트롤과 쉬프트가 좀 반대인 경향이 있습니다.

기존 프로그램과 차별화를 주려고 하는건지..

아무튼 버텍스나 엣지나, 혹은 오브젝트가 여러개일때든 추가선택을 하려면 컨트롤이 아니라 쉬프트를 누르고 선택하면 추가로 선택하게 됩니다.

반대로 컨트롤은 하나씩 선택된 항목을 해제합니다. 알트키와 비슷하게 쓰이네요.

 

아무튼 엣지든 버텍스든 잡았는데...움직이지가 않네요? ㅋㅋ

맥스는 qwer 이지만 블렌더의 q 는 빠른 즐겨찾기 역할이고 w 는 선택키입니다. e 는 익스투르드(extrude) , 그러니까 뽑아내는거고...r은 로테이션이긴 한데..

무브와 스케일은 어디있을까요.

 

블렌더에서 무브는 g, 스케일은 s 입니다.

g는 잡아서(grip) 옮긴다에서 가져온것이고 s 는 그냥 스케일인듯 하네요.

 

암튼 무언가 모델링을 하려면 기본조작을 알아야겠죠. 

 

위에서 흘러가는대로 설명을 했는데 선택은 w, 이동은 g, 회전은 r,  크기조절은 s 입니다.

 

근데 하나하나가 내맘처럼 안되더군요. 너무 맥스에 익숙해진 탓이겠지만..

 

선택은 맥스에서 q키를 누를때마다 선택방법이 바뀌듯이 w키를 누를때마다 올가미나 드래그 등으로 선택방식이 바뀝니다.

이동이 좀 문제인데..

맥스에서는 기즈모가 나와서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였다면 블렌더에서는 g키를 누르면 바로 이동모드로 들어가고 마우스 좌클릭으로 컨펌을 하면 그 위치에 확정이 됩니다.

근데 기즈모가 없으니 원하는대로 움직이기가 어렵더군요. xyz축을 정해서 움직이기 위해서는 별도의 조작이 필요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이동이던 회전이던 무언가 액션을 선택하면 하단에 할수 있는 행동을 표시해주는 부분이 있다는 것입니다.

화살표 부분을 보세요

큐브를 선택후 g 키를 누른 화면입니다.

하단에 애니메이션 프레임이 보이고 그밑에 마우스좌클릭 아이콘부터 할수있는 행동이 간결하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좌클릭은 컨펌, 우클릭은 캔슬, xyz 키는 각각 그 축으로 고정하여 움직임, 쉬프트x 는 x플랜상에서, 쉬프트 y는 y플랜, 쉬프트z는 z 플랜상에서 움직이게 됩니다.

 

x플랜이라면 x축을 고정한체 yz방향으로만 움직인다는 것이고...나머지도 그렇게 이해하면 되겠죠.

 

그리고 쉬프트+탭 키로 스냅기능을 토글할 수 있습니다.

 

대충 기능은 알겠는데 막상 움직여보니 원하는대로 움직이기가 쉽지 않네요.

 

맥스에서는 이동 기즈모 키고 화면시점을 마음대로 바꾸면서 조작하면 되는데 왠지 블렌더에서는 이동중 시점이동이 안되네요..;;

하지만 설마~다른방법이 당연히 있겠죠 ㅎㅎ

기즈모!! 살았다..

화면 좌측에 이동, 회전, 스케일, 그리고 통합변형 기즈모가 있습니다.

저걸 누르면 우리가 익히 만지던 그런것이 나오고 조작방식도 맥스와 크게 다르지 않군요 ㅎㅎ

심지어 이동 회전 스케일이 한방에 표시되기도 합니다. ㅎㅎ

 

암튼 저 상태에서는 시점이동과 줌이 자유로우므로 기존에 하던대로 모델링하면 될것 같네요.

 

참고로 저 메뉴는 쉬프트+스페이스바 로 호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물론 q 버튼에 할당도 가능하지요.

오 좋아좋아..

이제 오브젝트 생성후 파라미터 조절에 이어서,

편집모드, 기본조작(이동, 회전, 스케일) 방법을 익혀보았네요..

 

뭔가 하나 하려고 하니 하나부터 열까지 낯설어서 시간이 걸리고 있지만, 알아가는 즐거움이 있군요 ㅎㅎ

그리고 처음엔 어렵고 복잡하다고 생각한 기능이 알고보니 편하게 되어있는 부분이 많아서 점점 더 빠져듭니다.

 

그럼 다음엔...뭘 공부해볼까요..

간단한 모델링을 직접 진행하면서 공부해보는게 좋을 것 같군요 ㅎㅎ

 

기대가 됩니다~